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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삼성기출

낚시왕 -17143번(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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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7143

 

17143번: 낚시왕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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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1.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2.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3.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의 크기 R, C와 상어의 수 M이 주어진다. (2 ≤ R, C ≤ 100, 0 ≤ M ≤ R×C)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상어의 정보가 주어진다. 상어의 정보는 다섯 정수 r, c, s, d, z (1 ≤ r ≤ R, 1 ≤ c ≤ C, 0 ≤ s ≤ 1000, 1 ≤ d ≤ 4, 1 ≤ z ≤ 10000) 로 이루어져 있다. (r, c)는 상어의 위치, s는 속력, d는 이동 방향, z는 크기이다. d가 1인 경우는 위, 2인 경우는 아래, 3인 경우는 오른쪽, 4인 경우는 왼쪽을 의미한다.

두 상어가 같은 크기를 갖는 경우는 없고, 하나의 칸에 둘 이상의 상어가 있는 경우는 없다.

출력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복사

4 6 8 4 1 3 3 8 1 3 5 2 9 2 4 8 4 1 4 5 0 1 4 3 3 1 2 7 1 5 8 4 3 3 6 2 1 2 2 2 2 3 5

예제 출력 1 복사

22

각 칸의 왼쪽 아래에 적힌 수는 속력, 오른쪽 아래는 크기, 왼쪽 위는 상어를 구분하기 위한 문자이다. 오른쪽 위에 ❤️는 낚시왕이 잡은 물고기 표시이다.

초기 상태

1초

2초 (E번 상어는 B번에게 먹혔다)

3초

4초

5초

 

package Samsung;

import java.util.*;
import java.io.*;
public class 낚시왕 { //1시간 16분
	static int r,c,m;
	static Info[]shlist;
	static Info[][]arr;
	static int answer =0;
	
	static int dx[] = {0,-1,1,0,0};
	static int dy[] = {0,0,0,1,-1};
	
	
	public static class Info{
		
		int x, y,d,s,z,num;
		
		Info(int x, int y, int s, int d, int z, int num){
			
			this.x = x;
			this.y = y;
			this.s =s;
			this.d =d;
			this.z =z;
			this.num = num;
			
		}
		
		
	}
	
	public static boolean cango(int x,int y) {
		
		return x>=0 && x<r && y>=0 && y<c;
	}
	
	public static void getsh(int j) { //j번째열을 탐색
		
		for(int i=0; i<r; i++) {
			
			if(arr[i][j]!=null) { //행을 탐색하면서 상어를 발견하지마자 해당 상어를 잡아버린다.
				Info ni = arr[i][j];
				answer+=ni.z; //잡은 상어의 크기를 더해준다
				shlist[ni.num]=null; //잡은 상어는 상어리스트에서 null처리
				arr[i][j]=null; //잡은 상어는 상어 기록 2차원 배열에서 아예 없애준다.
				break;
			}
			
			
		}
		
		
	}
	
	/*중요*/
	public static void move(Info ni) { //상어들의 움직임
		
		int x = ni.x;
		int y = ni.y;
		int d = ni.d;
		int s = ni.s;
		int nx =x;
		int ny = y;
		int ts =s;
		
		if(d==1|| d==2) {
			ts = ts %(2*(r-1)); //같은 방향의 원래 자리로 돌아오는데 2*(r-1) 칸을 움직임 그래서 그 나머지만큼 움직여줘서 효울성 높인다
		}
		else if(d==3 || d==4) {
			ts = ts %(2*(c-1)); //같은 방향의 원래 자리로 돌아오는데 2*(c-1) 칸을 움직임 그래서 그 나머지만큼 움직여줘서 효울성 높인다
		}
		
		while(ts>0) { //속도만큼 움직일 때까지
			
			nx = nx+dx[d];
			ny = ny+dy[d];
			ts--; //1칸 움직이면 차감
		
			while(cango(nx,ny) && ts>0) { //배열을 벗어나거나 속력만큼 모두 움직이면 while문 벗어남
				
				nx+=dx[d];
				ny+=dy[d];
				ts--;
				
			}
			
			if(!cango(nx,ny)) { //만약 칸을 벗어나서 while문을 벗어난 거라면
			nx-=dx[d]; //그 전칸으로 복구
			ny-=dy[d];
			ts++; // 안움직인 거니까 ts도 1만큼 더해서 복구
			}
			
			if(ts==0) { //속력만큼 모두 움직여서 벗어난 거면 바깥 while문 아예 벗어난다.
				break;
			}
			
			// 움직일 횟수가 아직 남아있는데 그 다음 칸이 배열을 벗어난다면 방향을 반대로 바꾸어준다.
			if(d==1) {d=2;} 
			else if(d==2) {d=1;}
			else if(d==3) {d=4;}
			else if(d==4) {d=3;}
			
			
		}
		
		ni.x = nx;
		ni.y = ny;
		ni.d = d;
		
		
	}
	
	
	public static void simulate() { 
		
		for(int i=1; i<=m; i++) {
			
			if(shlist[i]!=null) { //아직 존재하는 상어라면
				
				Info ni = shlist[i];
				move(ni); //상어를 움직여준다
				
				
			}
			
		}
		
		arr = new Info[r][c]; //움직인 후의 상어를 기록하기 위한 2차원 배열
		
	for(int i=1; i<=m; i++) {
			
			if(shlist[i]!=null) { //만약 아직 존재하는 상어라면
				
				Info ni = shlist[i];
				int x = ni.x;
				int y = ni.y;
				if(arr[x][y]!=null) { //이미 해당 위치에 다른 상어가 있다면
					Info ia = arr[x][y];
					if(ia.z<ni.z) { //크기를 비교해준다
						
						shlist[ia.num]=null; //기존에 있던 것보다 큰 상어이면 기존상어를 null로 해서 없애준다
						arr[x][y]=ni; //arr 에 저장하는 것은 큰 상어
						
					}
					else {
						shlist[ni.num]=null; //기존에 있던게 더 크면 ni.num 번 상어를 없애준다
					}
				}
				else {
					arr[x][y]=ni; // 어떠한 상어도 없으면 그 위치에 바로 배치를 해준다
				}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 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shlist = new Info[m+1];
		arr = new Info[r][c];
		for(int i=0; i<m;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x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s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z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fo ni = new Info(x-1,y-1,s,d,z,i+1);
			shlist[i+1]=ni;
			arr[x-1][y-1]=ni;
			
		}
		
		for(int j=0; j<c; j++) {
			
			getsh(j);
			simulate();
			
		}
		
		System.out.println(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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