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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본 문제는 정확성과 효율성 테스트 각각 점수가 있는 문제입니다.]
오지 탐험가인 프로도는 탐험 도중 n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지하 동굴을 탐험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방에는 0부터 n - 1 까지 번호가 붙어있고, 이 동굴에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입구는 0번 방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각 방들은 양방향으로 통행이 가능한 통로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서로 다른 두 방을 직접 연결하는 통로는 오직 하나입니다. 임의의 서로 다른 두 방 사이의 최단경로는 딱 한 가지만 있으며, 또한 임의의 두 방 사이에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는 없습니다.
탐험에 앞서 이 지하 동굴의 지도를 손에 넣은 프로도는 다음과 같이 탐험 계획을 세웠습니다.
- 모든 방을 적어도 한 번은 방문해야 합니다.
- 특정 방은 방문하기 전에 반드시 먼저 방문할 방이 정해져 있습니다.
2-1. 이는 A번 방은 방문하기 전에 반드시 B번 방을 먼저 방문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2-2. 어떤 방을 방문하기 위해 반드시 먼저 방문해야 하는 방은 없거나 또는 1개 입니다.
2-3.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방에 대해 먼저 방문해야 하는 방이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2-4. 어떤 방이 먼저 방문해야 하는 방이면서 동시에 나중에 방문해야 되는 방인 경우는 없습니다.
위 계획 중 2-2, 2-3, 2-4는 순서를 지켜 방문해야 하는 두 방의 쌍이 A → B(A를 먼저 방문하고 B를 방문함) 형태로 유일함을 의미합니다. 즉, 프로도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방문순서가 잡히지 않도록 방문 계획을 세웠습니다.
- A → B, A → C (방문순서 배열 order = [...,[A,B],...,[A,C],...]) 형태로 A를 방문 후에 방문해야 할 방이 B와 C로 두 개 또는 그 이상인 경우
- X → A, Z → A (방문순서 배열 order = [...,[X,A],...,[Z,A],...]) 형태로 A를 방문하기 전에 방문해야 할 방이 X와 Z로 두 개 또는 그 이상인 경우
- A → B → C (방문순서 배열 order = [...,[A,B],...,[B,C],...) 형태로 B처럼 A 방문 후이면서 동시에 C 방문 전인 경우
그리고 먼저 방문해야 할 방과 나중에 방문할 방을 반드시 연속해서 방문해야 할 필요는 없어 A방을 방문한 후 다른 방을 방문한 후 B방을 방문해도 좋습니다.
방 개수 n, 동굴의 각 통로들이 연결하는 두 방의 번호가 담긴 2차원 배열 path, 프로도가 정한 방문 순서가 담긴 2차원 배열 order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프로도가 규칙에 맞게 모든 방을 탐험할 수 있을 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은 2 이상 200,000 이하입니다.
- path 배열의 세로(행) 길이는 n - 1 입니다.
- path 배열의 원소는 [방 번호 A, 방 번호 B] 형태입니다.
- 두 방 A, B사이를 연결하는 통로를 나타냅니다.
- 통로가 연결하는 두 방 번호가 순서없이 들어있음에 주의하세요.
- order 배열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n / 2) 이하입니다.
- order 배열의 원소는 [방 번호 A, 방 번호 B] 형태입니다.
- A번 방을 먼저 방문한 후 B번 방을 방문해야 함을 나타냅니다.
입출력 예
n | path | order | result |
9 | [[0,1],[0,3],[0,7],[8,1],[3,6],[1,2],[4,7],[7,5]] | [[8,5],[6,7],[4,1]] | true |
9 | [[8,1],[0,1],[1,2],[0,7],[4,7],[0,3],[7,5],[3,6]] | [[4,1],[5,2]] | true |
9 | [[0,1],[0,3],[0,7],[8,1],[3,6],[1,2],[4,7],[7,5]] | [[4,1],[8,7],[6,5]] | false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동굴 그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방문 순서를 지켜야 하는 방 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 6번 → 7번
- 4번 → 1번
- 8번 → 5번
따라서 모든 방을 방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 0번 → 3번 → 6번 → 3번 → 0번 → 7번 → 4번 → 7번 → 0번 → 1번 → 8번 → 1번 → 2번 → 1번 → 0번 → 7번 → 5번
입출력 예 #2
다음 순서로 각 방을 방문하면 됩니다.
- 0번 → 7번 → 4번 → 7번 → 5번 → 7번 → 0번 → 3번 → 6번 → 3번 → 0번 → 1번 → 8번 → 1번 → 2번
입출력 예 #3
규칙에 맞게 모든 방을 방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include <set>
using namespace std;
const int MAX = 200000; // 2e5
vector<int> edge[MAX];
set<int> s;
int key[MAX], needKey[MAX];
bool check_visit[MAX];
bool solution(int n, vector<vector<int>> path, vector<vector<int>> order) {
int answer = true;
for(int i=0; i<path.size(); i++){
edge[path[i][0]].push_back(path[i][1]);
edge[path[i][1]].push_back(path[i][0]);
}
for(int i=0; i<order.size(); i++){
key[order[i][0]] = order[i][1];
needKey[order[i][1]] = order[i][0];
}
queue<int>q;
set<int>s;
vector<bool>visited(n);
q.push(0);
visited[0]=true;
if(needKey[0]!=0){return false;}
while(!q.empty()){
int num = q.front();
q.pop();
needKey[key[num]]=0; //num을 더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다.
if(s.find(key[num])!=s.end()){
s.erase(key[num]);//num 이후에 숫자
visited[key[num]] = true; //방문 true로 변경
q.push(key[num]); //num 이후의 숫자를 큐에 넣어준다.
}
for(auto it: edge[num]){
if(visited[it]==true){continue;}
if(needKey[it]!=0){ //이전에 방문해야할 노드를 방문하지 못했으니까 일단은 s에 넣어준다.
s.insert(it);
continue;
}
visited[it]=true;
q.push(it);
}
}
for(int i=0; i<visited.size(); i++){
if(visited[i]==false){answer = false;break;}
}
return answer;
}
- 이문제는 BFS 를 통해서 풀었다.
- 일단 needKey와 key를 만들어서 needKey는 방문하기 이전에 꼭 방문해야할 값을 넣어준다. 반면 key는 그다음 방문해야할 동굴을 넣어준다.
- 큐에 먼저 pop 하게 되면 해당 숫자의 동굴은 방문이 된걸 의미하므로
needKey[key[num]] : num을 방문한 후에 방문할 수 있는 동굴인 key[num] 의 needKey 즉 num을 의미함, 이를 0으로 만들어준다.
- S는 이전에 방문해야할 노드를 방문하지 못한 경우 넣어준 set이다. 그래서 s에 num 떄문에 방문하지 못한 노드를 방문처리하고 큐에 넣어준다. 그다음 num의 자식노드들을 탐색하면서 이미 visited한것은 제외하고 이전에 다른 동굴을 방문해야지 방문할 수 있는 동굴이면 set에 넣어준다. 그 외에는 방문처리하고 큐에 넣어주는 식으로 처리를 한다.